본문 바로가기

배틀그라운드

배그 환경설정에대해서 알아보자

배틀그라운드를 하다보면 뭔가 불편한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환경설정이 내가 게임하는 상황에 잘 맞지 않아서 그런경우가 있다. 환경설정값을 변경하려다보면 옵션의 내용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쉽게 알수 없어서 어려움이 있다. 보통의 경우 기본값으로 사용하게되는데, 좀더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려다 보면 환경설정에 손을 대지 않을 수가 없다.

 

배그도 복잡하지만, 게임환경설정 또한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어떤 옵션을 고를지를 조금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되는 것들이 있다. 환경설정에 처음 들어간다면 메뉴나 옵션이 너무 많아서 한눈에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는데, 천천히 읽어보는 것을 통해 눈에 익혀두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읽어보다보면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는데,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언제든 기본값으로 변경 할 수 있으니 옵션을 변경하는것을 너무 두려워 하지는 말자. 

 


일단 배그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마우스 커서를 해당 내역에 갖다 대면 간단한 설명이 우측에 표시된다. 다만 그 설명을 보아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배틀그라운드 인게임에서 계속 죽는 이유가 나에게 맞지 않는 환경 설정 때문일 수도 있다. 라는 생각...


일단은 그래픽 설정이다.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환경설정화면 

환경설정에 들어간다면 기본적인 모습은 위의 캡쳐화면과 같다.  각 옵션마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들이 다른데 메뉴만 보고서는 어떤 옵션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알 수가 없다. 

 

 

배틀그라운드 그래픽 환경설정화면 

일단 그래픽 설정에는 언어설정, nvidia설정, 디스플레이설정, 고급설정 크게 4가지 항목이 있다.

언어설정은 게임내에서 표시되는 언어를 한글, 영어로 할건지 중국어, 일본어로 할건지와 같은 간단한 설정이다. 최초에는 윈도우에 설정된 기본언어로 설정되어 있지만 손쉽게 언어를 변경할 수 있다.


두번째로 Nvidia설정하이라이트 자동 캡처 기능을 켤것인가 끌것인가 인데.. 배틀그라운드를 하면서 동시에 방송으로 송출하거나 게임영상녹화하거나 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그래픽 카드제조사인 nvidia의 geforce experience와 MicroSoft에서 xbox live등이 사용가능한데.. 게임 이외에 추가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했을경우에 게임과 함께 실행이된다.

 

 

해당 컴퓨터 사양에따라 다르겠지만 프로그램이 컴퓨터 리소스를 잡아먹는 경향이 있어서 항상 사용하는것보다는 목적이 있는경우에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익스피어리언스의 경우에는 키보드에서 alt + z 키를 눌러서 관리 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라이브의 경우 windows키 + g키를 눌러서 관리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하다. 

obs나 xplit을 통해서 게임화면을 녹화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녹화하는것보다 별다른 설정없이 손쉽게 게임화면을 방송, 녹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obs나 xplit과는 다르게 기능들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geforce experience를 통해 녹화되는 화면이 가장 손쉽게 거의 원본 그대로의 게임화면을 녹화할 수 있어서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좌측상단에 표시되는 실시간 프레임 레이트

이뿐만 아니라.. 게임화면 상단에 실시간으로 프레임레이트를 보여주는 기능도 설정 할수 있어서 게임 녹화를 하지 않더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기실에서는 189프레임이 나오고 있는모습이다.)

 

배틀그라운드 디스플레이 설정

디스플레이모드는 게임화면을 전체화면으로 할 것인지 게임창을통해할것인지를 묻는 설정인데 통상적으로는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한다. 메신져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 창모드로 화면을 변경해서 게임을 할수 있게 도와준다. 

 

로비 FPS제한인게임 FPS제한이 있는데 30프레임 60프레임 등으로 프레임 레이트를 제한 할 수 있다. 배그 게임 실행시 해당 피씨의 성능에 따라 리소스를 거의 최대로 사용하는데 프레임 제한을 통해서 피씨의 리소스 사용을 제한 할 수 있다.  프레임레이트를 제한하는경우 오히려 게임화면이 끊어지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인게임 FPS제한을 60프레임으로 하는경우 게임이 눈에 보일 정도로 끊어지는 현상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은적이 있다.)

 

 

배그 환경설정 그래픽 고급설정

처음 게임을 설치하고 가장 많은 변경을 하게 되는 설정인이 그래픽 고급 설정인데, 피씨의 성능에 따라 어느정도의 그래픽을 구현할지 결정을 해줘야 하는 설정이다. 게임을 처음 실행하는경우 해당 그래픽 카드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에 맞게 설정이되는데 실제로 원활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최고 성능에서 한두단계정도낮추는 것을 권장한다. 

 

 

3~5단계로 변경이 가능하고 그래픽카드에 부담을 주는 옵션들이 있으므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어느정도 조정을 하면서 진행을 하는것을 권한다. 최고단계울트라로 설정 할 수 도 있으나 무리한 설정은 게임진행을 방해 하는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Geforce experience의 그래픽 환경설정화면

지포스 익스피어리언스를 통해서도 환경설정을 변경 할 수 있는데. 인게임 환경설정보다 그래픽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좀더 자세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어떤 설정이 나에게 맞는 설정인지 조정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배틀 그라운드 오디오 설정 화면

배그를 하는데 있어서 오디오 설정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오디오 사운드 설정에서는 마스터 볼륨의 활성화와 게임의 메인 볼륨을 조정할 수 있고 배경음악, UI 효과음 게임플레이 볼륨 HRTF 소리 방향 지향성 설정등을 조정 할 수 있다. 

게임 내에서 UI 볼륨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Ctrl + M키를 이용해서 켜고 끄고 할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할때 마이크를 통해 다른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하는데 보이스채팅설정의 경우 '마이크열기', '눌러말하기', '사용안함' 으로 설정 할 수 있다. 기본 단축키인 Ctrl + T키를 이용해 인게임 내에서도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다. 보이스 채팅 채널의 경우 '전체말하기', '팀원만' 설정이 있는데 단축키 Ctrl + Y키를 이용해 인게임 내에서도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다. 

 

 

또한 변경한 환경설정 값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배그 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데, 해당 메뉴의 경우 인게임이나 훈련장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로비를 통해 환경설정을 하는 경우에만 볼수 있다. 

 

 

아 그리고 트위치에서 배그방송을 시작했는데. 관련된 설정에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팔로우하고 메시지를 보내주어도 된다. 

twitch